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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음악

슈베르트, '마왕'

by 작가석아산 2023.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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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베르트, '마왕'
슈베르트, '마왕'

 

슈베르트의 가장 광적인 작품 중 하나인 가곡 '마왕'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낭만주의의 극치, 그 세계로 들어가 보아요!

 

* 슈베르트의 다른 곡이 궁금하신 분께서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1. 마왕

 

슈베르트의 '마왕'은 독일어로 'Erlkönig'라고 하며, 프란츠 슈베르트가 1815년에 작곡한 가곡입니다. 이 곡은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동명의 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아버지와 그의 아들이 말을 타고 밤중에 질주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들은 마왕이라고 불리는 신비로운 존재에게 괴롭힘을 받는다고 느끼지만, 아버지는 그것을 단지 자연 현상이나 아들의 환상으로 여깁니다.

 

이 곡은 슈베르트의 초기 가곡 중 하나로써, 그의 작품들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자주 연주되는 곡 중 하나입니다. '마왕'은 피아노와 성악을 위한 곡이며, 한 명의 가수가 네 가지 다른 목소리(아들, 아버지, 마왕, 그리고 이야기의 서술자)를 모두 부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아노 반주는 말의 달리는 소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긴박감과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마왕'은 슈베르트의 가곡 중에서도 특히 드라마틱한 구성과 강렬한 정서 표현으로 인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곡은 가곡의 형식을 넘어서 극적인 요소와 서사적인 면모를 강조함으로써, 19세기 로맨틱 음악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작푸입니다.

 

 

 2. 가사

 

"마왕"("Erlkönig")은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유혹하는 마왕의 세 캐릭터가 등장하는 극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들은 마왕에게 유혹당하고 있는데, 마왕은 아이에게 놀이, 화려한 의상, 그리고 금발의 자매들을 통해 유혹을 가합니다. 하지만 아버지는 아들의 두려움을 단지 아이의 환상으로 치부하며, 집에 무사히 도착하기 위해 질주합니다. 아버지가 계속해서 아들을 안심시키려 하지만, 아들은 점점 더 공포에 휩싸입니다.

 

괴테의 원시에서 이렇게 시작합니다:

Wer reitet so spät durch Nacht und Wind?

Es ist der Vater mit seinem Kind; Er hat den Knaben wohl in dem Arm, Er faßt ihn sicher, er hält ihn warm.

("밤과 바람을 가르며 누가 그렇게 늦게 달리는가?

아버지가 그의 아들과 함께다;

그는 아이를 팔에 안고 있네,

그를 안전하게 붙잡고, 따뜻하게 해준다.")

이 곡에서 아버지, 아들, 마왕, 그리고 서술자는 각각 다른 성격과 음색으로 노래합니다. 가사는 아들과 마왕 사이의 긴장감 넘치는 대화와 아버지의 진정시키려는 노력, 그리고 결국에는 아들의 죽음으로 귀결됩니다.

마왕은 아이에게 이렇게 유혹합니다:

Komm, geh mit mir! Viele schöne Spiele spiel’ ich mit dir; Manch bunte Blumen sind an dem Strand, Meine Mutter hat manch gülden Gewand.

("나와 함께 오너라! 나는 너와 많은 아름다운 놀이를 할 것이다; 해변에는 많은 화려한 꽃들이 있고,

나의 어머니는 많은 금빛 옷을 가지고 있다.") 아들이 두려움에 떨며 이렇게 말합니다:

Mein Vater, mein Vater, und siehst du nicht dort Erlkönigs Töchter am düstern Ort?

("아버지, 아버지, 저기 어두운 곳에

마왕의 딸들이 보이지 않나요?")

아버지는 마왕의 존재를 부인하며 달리기를 계속하지만, 마지막에는 아들이 죽은 채로 목적지에 도달합니다: In seinen Armen das Kind war tot.

("그의 팔에 안긴 아이는 죽어 있었다.")

 

이 곡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대화, 마왕의 유혹적인 제안, 그리고 극적인 결말을 통해 긴장감과 극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3. 기술적 측면

 

슈베르트의 "마왕"은 가곡의 형식을 넘어서는 매우 혁신적이고 기술적으로 복잡한 작품입니다.

 

다음은 이 곡의 기술적 측면에 대한 분석입니다:

 

피아노 반주: 피아노는 말의 발굽 소리를 묘사하는 급박하고 반복되는 트릴과 아르페지오로 시작하여 곡 전체에 걸쳐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반주의 리듬과 속도는 말이 밤을 가로질러 달리는 이미지와 긴박한 상황을 음악적으로 그려냅니다.

 

조성과 전조: "마왕"은 D단조로 시작하지만, 곡 전반에 걸쳐 여러 차례의 전조를 보여줍니다. 이는 각 등장인물의 분위기 변화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왕의 유혹적인 부분에서는 잠시 주요조로 바뀌어 음악에 부드럽고 유혹적인 느낌을 부여합니다.

 

성부의 역할 분담: 가수는 네 가지 다른 성부(서술자, 아버지, 아들, 마왕)를 모두 부르는데, 이는 각기 다른 음역대와 성격을 가진 목소리를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아들의 목소리는 높고 불안한 음색으로, 마왕은 유혹적이고 부드러운 바리톤으로, 아버지는 굳건하고 신뢰감 있는 저음으로 표현됩니다.

 

리듬과 템포: 곡의 템포는 대체로 빠르고 긴박한 상황을 반영하지만, 드라마틱한 순간에는 잠시 느려지거나 멈추는 것처럼 느껴지는 리타르단도를 사용합니다. 이는 극적인 순간의 강조와 정서적 긴장의 증폭에 기여합니다.

 

화성과 음색: 슈베르트는 각각의 등장인물과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화성과 음색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더욱 생생하게 만듭니다. 마왕의 부분에서 사용되는 조화로운 화성과 매혹적인 멜로디는 그의 유혹적인 성격을 잘 나타냅니다.

 

구조와 형식: 이 곡은 스트로피 형식을 따르지만, 각 스트로피가 동일한 멜로디를 반복하지는 않습니다. 슈베르트는 각 등장인물의 서로 다른 정서적 상태를 반영하기 위해 멜로디와 리듬을 적절히 변형시킵니다.

 

음악적 대화: 가곡에서 성악 부분은 대화 형식을 취하며, 이는 각 인물 간의 상호작용을 음악적으로 나타내는 중요한 기술적 요소입니다. 슈베르트는 음악을 통해 각 등장인물 간의 대화와 갈등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극적 긴장: "마왕"은 계속해서 극적 긴장을 쌓아가며, 마지막에 이르러 아들의 죽음과 아버지의 절망을 통해 긴장이 폭발합니다. 이는 음악적으로 강력한 다이내믹스와 감정적인 극치를 통해 표현됩니다.

 

이 곡은 슈베르트의 깊은 음악적 이해와 혁신적인 구성 기술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감정과 분위기의 미묘한 변화를 음악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4. 악곡의 구조

 

슈베르트의 "마왕"은 구조적으로 독특한 면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곡은 전통적인 가곡의 스트로피 형식(strophic form)을 사용하지만, 슈베르트는 각 스트로피를 변형시켜 서로 다른 드라마틱한 요소를 부여합니다.

아래는 곡의 구조적 분석입니다:

 

서론(Introduction): 피아노 서론은 말의 발굽 소리를 연상시키는 빠르고 반복적인 트릴로 시작합니다. 이는 곧바로 긴장감을 조성하며, 이야기의 시작을 암시합니다.

 

서사 부분(Narrative Sections): 가수는 서술자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이어서 아버지와 아들, 마왕의 세 가지 다른 목소리로 변화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각 스트로피마다 새로운 음악적 재료를 도입하여 진행됩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Dialogue between Father and Son): 대부분의 스트로피는 아들이 겪는 두려움과 아버지의 위로하는 목소리를 번갈아 가며 표현합니다. 이 대화는 각기 다른 음악적 캐릭터로 나타내어, 각 인물의 정서를 분명히 합니다.

 

마왕의 유혹(Temptation by the Erlking): 마왕이 등장할 때마다, 음악은 더 부드럽고 유혹적인 성격을 띠게 됩니다. 이는 화성적으로도 반영되어, 마왕의 파트에서는 잠시 조화로운 화성과 멜로디를 사용합니다.

 

반복과 변주(Repetition and Variation): 슈베르트는 반복적인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여 긴장감을 조성하지만, 이를 변주하여 각 스트로피마다 새로운 분위기와 감정을 생성합니다.

 

클라이막스와 결말(Climax and Conclusion): 곡의 마지막 부분은 클라이막스로 치닫으며, 아들의 공포가 최고조에 달합니다. 피아노의 음악적 긴장은 더욱 증가하고, 성악 파트는 감정적으로 충격적인 높이에 도달합니다.

 

코다(Coda): 아들의 죽음으로 이야기가 끝나고, 피아노는 곡을 마무리하는 짧은 코다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음악은 급격히 침울해지며,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비탄을 음악적으로 표현합니다.

 

이러한 구조적 요소들은 "마왕"을 단순한 스트로피 형식을 넘어서는 극적인 작품으로 만들며, 이야기의 각각의 순간을 음악으로 세밀하게 그려냅니다. 슈베르트는 전통적인 형식을 차용하면서도 개별 캐릭터의 감정과 이야기의 전개를 세심하게 조율하여 각기 다른 음악적 분위기를 창조해냈습니다.

 

 5. 기타 사실들

 

작곡 시기와 첫 공연: 슈베르트는 이 곡을 1815년에 작곡했으며, 당시 그는 겨우 18세였습니다. "마왕"은 1821년에 처음으로 공연되었습니다.

 

원시적 음악성: "마왕"은 슈베르트의 가곡 중에서도 특히 드라마틱한 요소가 강조된 곡으로, 그의 다른 작품들과 비교했을 때 원시적인 감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고타 프리드 폰 괴테와의 연관성: "마왕"의 가사는 독일 문학의 거장 괴테의 동명의 시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슈베르트는 괴테의 작품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데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기술적 도전: 이 곡은 피아노 반주가 매우 도전적인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반주에서 말의 발굽 소리를 표현하는 부분은 피아노 연주자에게 높은 기술을 요구합니다.

 

다양한 해석: "마왕"은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작품입니다. 어떤 이들은 이 곡이 아들의 열병으로 인한 환상이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역사적 배경: 19세기 초, 유럽에서는 낭만주의가 예술의 주된 흐름이었고, "마왕"은 그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초자연적이고 신비한 요소가 강조되는 경향이 당시 문학과 음악에 자주 나타났습니다.

 

괴테의 반응: 슈베르트가 "마왕"을 비롯한 자신의 가곡 몇 개를 괴테에게 보냈지만, 괴테는 슈베르트의 작품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는 당시 슈베르트의 작품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음을 반영합니다.

 

 

 6. 유명 연주자

 

성악가: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 (Dietrich Fischer-Dieskau): 20세기를 대표하는 바리톤으로, 그의 "마왕" 해석은 특히 감정의 세밀한 묘사와 극적인 표현력으로 유명합니다.

토마스 콰스트호프 (Thomas Quasthoff): 또 다른 바리톤으로, 그의 깊고 풍부한 목소리가 "마왕"의 드라마틱한 요소를 잘 드러냅니다.

이안 보스트리지 (Ian Bostridge): 테너로서 그는 "마왕"을 포함한 슈베르트의 가곡에 대한 섬세하고 지적인 접근으로 유명합니다.

헤르만 프라이 (Hermann Prey): 다른 유명 바리톤으로, 그의 연주는 따뜻하면서도 강렬한 감정 전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피아니스트:

알프레드 브렌델 (Alfred Brendel): 그는 슈베르트의 피아노 음악 해석에 있어 가장 존경받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머레이 페라이어 (Murray Perahia): 섬세한 터치와 세밀한 뉘앙스 표현으로, 슈베르트의 가곡 반주에 새로운 깊이를 부여합니다.

리히터 (Sviatoslav Richter): 그의 "마왕" 연주는 강렬하고 깊이 있는 해석으로 평가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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