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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코모 카리시미, 오라토리오 '예프테 Jephte'

by 작가석아산 2023. 11. 10.

자코모 카리시미, 오라토리오 '예프테 Jephte'
자코모 카리시미, 오라토리오 '예프테 Jephte'

 

자코모 카리시미, 오라토리오 '예프테 Jephte'

 

오라토리오는 종교적인 오페라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오라토리오의 탁월한 작품 카리시미의 '예프테'를 소개해 드립니다.

한번 그의 종교 음악 세계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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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라토리오 예프테

 

자코모 카리시미, 혹은 Giacomo Carissimi는 1605년부터 1674년까지 살았던 이탈리아의 바로크 시대 음악가입니다.

그는 오라토리오라는 장르를 발전시킨 것으로 특히 유명한데, 오라토리오는 오페라와 비슷한 형식의 음악극이지만 종교적 내용을 다루며 보통 무대 장치나 연기를 동반하지 않습니다.

 

Carissimi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Jephte" (또는 "Jephtha")는 이런 오라토리오 형식의 초기 작품으로, 구약성서의 신관 재판관 이야기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재판관 Jephte가 아모리트와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하느님께 서원을 하고, 승리한 후에 그 서원을 지키게 되면서 발생하는 비극을 다룹니다.

 

"Jephte"는 당시의 종교 음악에 있어서 감정의 표현과 드라마틱한 요소를 강조하는 새로운 접근을 보여주었으며, 단순한 성가와는 다르게 깊은 감정과 인물의 심리를 음악으로 풍부하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작품은 솔로와 합창 부분이 조화를 이루며, 특히 마지막에 Jephte의 딸이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는 'Plorate filii Israel' 이라는 합창곡은 매우 감동적인 클라이맥스를 선사합니다.

 

당시의 음악적 맥락에서 Carissimi의 "Jephte"는 조화로운 멜로디와 극적인 표현이 어우러진 바로크 초기 음악의 중요한 예시로 평가받으며, 후대의 오라토리오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기술적 측면

 

Giacomo Carissimi의 "Jephte"는 바로크 시대 오라토리오의 기술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특징을 보여 줍니다.

이 작품은 다음과 같은 음악적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레시타티보(Recitative): 대화나 내러티브를 노래하는 듯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당시의 오라토리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이며, 음악이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능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레시타티보는 종종 성악 솔로와 간단한 반주로 이루어집니다.

 

아리아(Aria): 레시타티보와 대조적으로, 아리아는 감정과 캐릭터의 심리를 더욱 표현적으로 다루는 부분으로, 멜로디가 풍부하고 정형화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솔로 부분은 특정 감정이나 상황을 묘사합니다.

 

합창(Chorus): "Jephte"에서 합창은 극의 핵심적인 순간에 등장하여 강력한 감정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작품의 마지막에 나오는 'Plorate filii Israel'는 Jephte의 딸이 희생되는 비극을 애도하는 합창으로, 바로크 시대의 합창 작법의 뛰어난 예시입니다.

 

반주(Continuo): 당시의 많은 음악처럼 "Jephte"도 베이스 컨티누오(basso continuo)라는 형태의 반주를 사용합니다.

이는 하프시코드나 오르간과 같은 건반 악기와 첼로나 더블베이스와 같은 저음 현악기가 함께 연주하는 것으로, 멜로디와 리듬을 지지하고 음악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대위법(Counterpoint): Carissimi는 복잡한 대위법을 사용하여 여러 성부가 독립적인 멜로디를 가지면서도 하나의 조화로운 음악적 텍스처를 이루도록 작곡하였습니다.

이는 특히 합창 부분에서 잘 드러납니다.

 

음악적 서술(Musical Narrative): 이 작품은 음악을 통해 이야기를 서술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선율이나 리듬을 사용하여 인물의 심리 상태나 중요한 사건을 반영합니다.

 

감정의 표현(Affekt): 바로크 음악은 종종 특정한 '감정'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Carissimi의 "Jephte"는 각각의 부분에서 다양한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합니다.

 

"Jephte"는 이러한 기술적 요소들을 통해 시대를 초월한 감동과 깊은 인간적 감정을 전달하는 작품으로 여겨집니다.

Carissimi는 이러한 요소들을 마스터함으로써 오라토리오라는 장르를 더욱 발전시키고, 후대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3. 악곡의 구조적 분석

 

Giacomo Carissimi의 "Jephte"는 전형적인 바로크 오라토리오의 구조를 따르면서도 개별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품은 크게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주 (Instrumental Prelude or Overture): 오라토리오는 종종 짧은 서주로 시작합니다.

이는 대체로 악기들에 의해 연주되며, 청중들을 이야기의 분위기에 빠져들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레시타티보 (Recitative): 이 부분은 주로 서사적이고, 내러티브를 진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레시타티보는 대사처럼 음악에 말을 실어 나르는 방식으로 작곡되어, 이야기의 배경과 인물의 감정을 전달합니다.

Carissimi는 이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시키고 주요 사건들을 소개합니다.

 

아리아 (Aria): 레시타티보와 대조되는 부분으로, 각 캐릭터의 개별적인 감정이나 반응을 표현합니다.

아리아는 더 발전된 멜로디와 반복되는 섹션을 통해 드라마틱한 효과를 높이고, 캐릭터의 내면을 깊게 탐구합니다.

 

합창 (Chorus): 이 부분은 극의 여러 단계에서 극적인 순간을 강조하거나 특정 감정을 공유하기 위해 등장합니다.

합창은 극의 커뮤니티 또는 집단적 감정의 대변자로서 기능하며, 극적인 사건에 대한 반응을 표현합니다.

 

히스토리아 (Historia): Carissimi는 성경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텍스트를 이용했으며, 이는 '히스토리아'라 불리는 당시의 오라토리오 전통을 따르는 것입니다.

이야기는 성경의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코랄 (Chorale): 이 부분은 독일 바로크 음악에서 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형태이지만, 이탈리아 오라토리오에서도 공동체적 신앙의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Jephte"에서는 이탈리아 오라토리오의 전통에 따라 합창이 주를 이룹니다.

 

종결부 (Conclusion or Final Chorus): "Jephte"의 경우, 이 부분은 특히 유명한 'Plorate filii Israel' 합창으로, 극의 정서적 절정을 이루며, Jephte의 서원과 그로 인한 비극적 결과를 애도합니다.

이 부분은 작품 전체의 감정을 집약하여 드라마틱하게 마무리 짓습니다.

 

 

 4. 기타 사실들

 

바로크 오라토리오의 초석: "Jephte"는 종교적 오라토리오의 초기 형태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이 장르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Carissimi는 오라토리오 장르의 아버지 중 한 명으로 여겨집니다.

 

성경적 소재: 이 작품은 구약성서의 사사기에 나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Jephte는 싸움에서 승리하게 해달라는 대가로 첫 만나는 사람을 제물로 바치겠다고 맹세합니다.

승리 후 그의 딸이 첫 번째로 맞이하게 되어, Jephte는 맹세를 지키게 됩니다.

 

정서적 표현: "Jephte"는 특히 최종 합창 'Plorate filii Israel'로 유명하며, 이 부분은 바로크 음악에서 감정 표현의 극치로 여겨집니다.

이 합창은 Jephte의 딸과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그녀의 운명을 애도하는 장면을 묘사합니다.

 

음악 교육의 수단: Carissimi는 로마의 German College에서 음악 교사로 활동했습니다.

그의 오라토리오들은 종종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역사적인 영향: Carissimi의 작품은 후대 작곡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Jephte"의 영향은 Handel과 Bach와 같은 작곡가들의 오라토리오 작품에도 감지됩니다.

 

보존 상태: "Jephte"의 원래 악보는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으며, 일부는 손실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존하는 악보들은 후대에 복원되거나 재구성된 것들입니다.

 

음악적 혁신: 이 작품은 당시의 다른 작품들에 비해 현악기와 보컬 파트의 결합이 독특합니다.

Carissimi는 단순한 반주에서 벗어나 악기들이 보컬과 대화하는 듯한 역할을 하게 하여, 음악적 질감과 색채를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언어적 특성: Carissimi는 라틴어를 사용하여 "Jephte"를 작곡했습니다. 라틴어는 종교적 오라토리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던 언어였으며, 이 작품도 그 전통을 따르고 있습니다.

 

 5. 유명 연주자

 

Giacomo Carissimi의 "Jephte"와 같은 고전적인 바로크 오라토리오를 연주하는 데는 전문성과 특화된 해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종종 전문 초기음악 앙상블이나 역사적 연주 관행에 정통한 지휘자 및 솔리스트들에 의해 연주됩니다.

특정 연주자의 이름을 거론하는 것보다는, 이 작품을 연주하는 유명한 단체나 지휘자를 찾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역사적 연주 관행에 맞춰 연주하는 유명한 앙상블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Academy of Ancient Music

Concerto Italiano

Ensemble Vocal Européen de la Chapelle Royale Les Arts Florissants

 

이러한 단체들은 각각의 창립자나 예술 감독이 있으며, 이들은 종종 해당 작품들의 연주에 대해 국제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s Arts Florissants의 창립자인 William Christie는 바로크 음악의 연주에 있어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집니다.

 

오라토리오와 같은 대규모 작품의 경우, 여러 솔리스트들이 주요 역할을 맡게 되는데, 이들은 각기 다른 특성과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Carissimi의 "Jephte"를 연주한 녹음에서 뛰어난 연주를 들려준 솔리스트들은 그 작품의 특정 녹음을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 연주 관행을 따르는 솔리스트나 앙상블의 연주를 듣고 싶다면, 고전 음악에 특화된 레코드 레이블에서 발매된 녹음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레이블로는 Harmonia Mundi, Archiv Produktion, Hyperion, 그리고 Erato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