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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음악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5번 d단조 작품 47

by 클래식 소믈리에 2023.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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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5번 d단조 작품 47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5번 d단조 작품 47

오늘은 쇼스타코비치의 명곡, 쇼스타코비티 교향곡 제5번 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보실까요.

 

1.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5번 d단조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은 그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폭넓게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교향곡은 1937년에 완성되었고, 다음의 특징과 배경을 갖습니다.

 

배경:

1930년대 중반, 스탈린 체제 하에서 쇼스타코비치는 그의 이전 작품, 특히 교향곡 제 4번과 오페라 '레이디 맥베스의 무츠푸스크 군'이 공식적으로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자신의 생명과 경력이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제 5번 교향곡은 이러한 정치적 및 사회적 압박의 상황에서 쇼스타코비치가 자신의 음악적 표현을 찾아내려는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구조:

전통적인 4악장 구조를 따르며, 다음과 같은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oderato

Allegretto (Scherzo)

Largo

Allegro non troppo

 

음악적 특징:

이 교향곡은 그의 이전 작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결하고 전통적인 형식을 따르며, 대중에게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악장은 긍정적이고 영웅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며, 일종의 '승리의 테마'를 주제로 합니다.

그러나 이 마지막 악장의 화려함과 긍정성 뒤에는 숨겨진 무게와 아픔이 감돌고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해석: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에 대한 해석은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스탈린 체제에 대한 순응의 표현으로 보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숨겨진 반항의 메시지로 볼 수 있습니다.

작곡가 스스로는 이 교향곡에 대해 "소비에트 사람의 개성의 승리"라는 주제를 부여하였다고 합니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은 그의 음악적 경력의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내며, 그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

의 음악의 깊은 표현력과 복잡한 정치적 배경 사이의 긴장감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 초연 당시 반응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은 1937년 11월 21일에 레닌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습니다.

에브게니 므라빈스키(Evgeny Mravinsky) 지휘의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었습니다.

 

초연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엄청났습니다.

연주가 끝나자마자 청중들은 강렬하게 박수를 치며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연주가 종료된 후에도 긴 시간 동안 박수와 환호가 계속되었으며, 이는 거의 반 시간 동안 계속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이러한 반응은 두 가지 주요 요인 때문에 나타났다고 생각됩니다:

 

음악적 품질: 쇼스타코비치의 제 5번 교향곡은 그 자체로 깊은 감정적 표현력과 탁월한 구성을 가진 작품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청중들이 그 음악에 깊이 감동받았습니다.

 

정치적 맥락: 당시의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스탈린 체제 하의 억압과 정치적 순응이 요구되었고, 쇼스타코비치의 이전 작품들은 공식적으로 비판받았습니다.

이 교향곡은 그러한 정치적 압박 상황 속에서 작곡되었으며, 청중들은 이 작품을 통해 그의 감정과 메시지를 공감하며 자신들의 억압받는 심정을 표현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과적으로,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은 그의 음악적 경력 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되며, 초연 당시의 긍정적인 반응은 그 작품의 힘을 입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이 곡에 대한 일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에 관련된 흥미로운 일화 중 하나는 그의 작품이 공식적인 라인에서 어떻게 해석되었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응답이 적절한 소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4번과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이 공산당의 공식 신문인 '프라우다'에 의해 날조와 소리와 같은 부적절한 형식으로 비판되었을 때, 쇼스타코비치는 굉장한 압박을 받았습니다.

 

교향곡 제 5번은 이런 비판에 대한 "응답"으로 간주되곤 했으며, 실제로 이 교향곡의 부제는 "응답이 적절한 소리"로 제안되었습니다.

이 부제는 쇼스타코비치가 스탈린 체제와 그의 비판자들에게 제시한 "적절한" 응답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 악장의 미묘한 눈빛:

교향곡 제 5번의 마지막 악장은 활기차게 시작되어, 겉보기에는 활발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그 안에 어둡고 불안한 느낌이 감추어져 있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일부 해석가들은 이를 "강요된 행복"이나 "눈물을 흘리며 박수치는" 모습으로 보기도 합니다.

쇼스타코비치는 이 악장에서 스탈린 체제의 가식적인 긍정성 뒤에 숨겨진 진실의 얼굴을 음악적으로 묘사하려고 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화들은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이 단순한 음악적 작품을 넘어서,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 속에서의 복잡한 메시지와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었음을 보여줍니다.

 

4. 훌륭한 지휘자들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교향곡 제 5번은 수많은 지휘자와 오케스트라들에 의해 연주되었으며, 그 중 여러 연주가 특히 찬사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이 작품을 훌륭하게 연주한 지휘자와 오케스트라들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에브게니 므라빈스키 (Evgeny Mravinsky) & 레닌그라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Leningrad Philharmonic Orchestra) 므라빈스키는 교향곡 제 5번의 초연 지휘자였으며, 쇼스타코비치의 여러 교향곡들을 연주하며 특별한 해석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연주는 깊은 감정과 정확한 기술로 평가받았습니다.

 

레너드 번스타인 (Leonard Bernstein) &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New York Philharmonic)

번스타인은 쇼스타코비치의 작품들을 특별히 애정하며, 그의 교향곡 제 5번 해석은 강렬하고 열정적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마리스 얀손스 (Mariss Jansons) & 로열 콘서트헤바우 오케스트라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얀손스는 쇼스타코비치의 작품들에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세련된 연주를 선보였으며, 그의 교향곡 제 5번 연주도 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지휘자와 오케스트라들이 교향곡 제 5번을 연주하며 각자의 해석과 느낌을 전달하였습니다.

선택된 지휘자나 연주는 개인의 취향이나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여러 연주를 청취하며 자신이 선호하는 해석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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